• 2023. 4. 16.

    by. 스토리부자

    유아의 기본적 욕구 및 발달특성과 유아문학과의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아교육과정에서는 유아가 문학작품을 감상하며 심미적 경험을 하고 이를 내면화함으로써 바람직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유아의 기본적 욕구 및 발달특성과 유아문학과의 관계

     

    유아의 기본적 욕구란 무엇인가요?

    유아의 기본적 욕구에 대해 알아보고 유아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시할 때는 그들의 생활연령이나 신체적 성숙뿐 아니라 정신적 구조와 인지․사회성․도덕성 발달을 고려해야 합니다.

     


    매슬로우는 인간의 성장 발달과 기본적인 욕구충족 과정을 설명하였습니다.
    즉 인간은 생리적 욕구, 안전에 대한 욕구, 사랑하고 사랑받고 싶은 욕구, 소속감의 욕구, 자아존중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변화의 욕구, 탐구와 이해의 욕구, 심미적 욕구 등을 가지는데, 그 욕구는 강도와 중요성에 따라 위계적으로 배열되어 있다고 하였습니다.


     
    1) 생리적 욕구
    생리적 욕구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로서 유아가 부모의 품 안에서 먹고 자는 일상적인 생활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생리적 욕구는 인간의 선천적이고 본능적이며 생리적인 것과 관련을 맺고 있는데, 음식물, 물, 산소, 수면, 보온, 배설, 성에 대한 욕구가 포함됩니다.
     

     


    2) 안전에 대한 욕구
    안전의 욕구는 확실성, 예측성, 질서, 안전을 보장받고 싶어 하는 욕구로서 생리적 욕구가 만족되면 이 욕구로 발전하게 됩니다. 물질적이고 경제적 안전에 대한 욕구는 인간 행동의 큰 동인이 되며, 이야기를 진행시키는 강력한 동기와 흥미를 유지하게 합니다.
     
    3) 사랑하고 사랑받고 싶은 욕구와 소속의 욕구
    사랑하고 사랑받고 싶은 욕구와 소속의 욕구는 다른 사람과 따듯한 관계를 맺으며 어떤 집단에 응집력 있게 소속되고 싶은 욕구입니다. 오늘날 대부분 생리적 욕구와 안전의 욕구는 어느 정도 충족되고 있으나 사랑과 소속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해서 부적응의 원인이 되고 있고, 현대 사회 병리의 가장 큰 원인도 이들 욕구의 결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모나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는 유아와의 친밀한 분위기, 사랑받고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는 분위기에서 이러한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이 매우 바람직할 것입니다.
    또한 모든 사람에게 소속되었다는 느낌을 가지고 집단의 구성원으로 받아들여지고 싶은 소속의 욕구는 점차 ‘나의 아빠’라든지 ‘우리 선생님’등으로 소속의 범위가 확대됩니다.
     

     

    4) 자아존중의 욕구와 자아실현의 욕구
    자아존중의 욕구는 자기 자신을 존중하고자 하는 욕구이며 중요한 다른 사람으로부터 존중을 받고자 하는 욕구입니다
    자아존중의 욕구와 자아실현의 욕구는 자신감, 자기 존경, 가치감을 갖게 하며 충족되지 못하면 좌절감이나 열등감 혹은 자기 비하를 초래합니다. 또한 성취의 욕구는 ‘환경과 효율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욕구로서 인간 행동에 대한 강한 동인이다.
     
    5) 변화의 욕구
    놀이는 인간의 기본 욕구 중의 하나인 변화에 대한 욕구의 일부분으로 표현됩니다.
    사실에 관한 지식을 주는 책이나 일상생활을 다룬 생활동화를 읽은 후에는 가볍고 환상적인 얘기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변화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책은 유아의 상황에 따라 여러 장르가 공존할 수 있겠습니다
     
    6) 탐구와 이해의 욕구
    유아는 끊임없이 주변 세계에 대하여 탐색하려 하고 호기심이 많아 질문을 많이 합니다.
    유아에게 그들이 가지고 있는 의문점을 풀어줄 수 있는 여러 가지 재료와 방법을 제공하여 알고자 하는 의욕을 충족시켜 주어야 하며, 그러한 탐구과정을 통하여 긴장감을 해소하고 성취감을 맛볼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알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책은 주로 지식을 전달하는 책이 많이 포함될 수 있는데, 아름다운 그림이 함께 있는 지식 그림책은 매우 권할 만합니다.

     


     
    7) 심미적 욕구
    인간에게는 아름다움을 추구하여 미를 즐기고자 하는 욕구도 있습니다.
    요즘은 유아의 심미적인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주제가 포함된 책도 있으나, 그 책 자체의 아름다움 그리고 환상적인 그림이 주제와 분위기에 맞게 그려진 그림책 등이 포함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책을 유아에게 전해줄 때, 부모나 교사는 유아에게 적절하면서도 예술적인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는 책을 선별할 수 있는 판단력과 지식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유아의 발달특성

    유아의 발달특성으로는 첫째, 인지발달 특성으로 언어능력 향상, 사물인지 증가, 추상적 사고가능, 상징놀이 등장, 자기중심적 사고 감소 등이 있습니다.

    둘째, 사회정서발달 특성으로 또래와의 상호작용 증가, 정서표현 증가, 자아개념 형성, 도덕성 발달 등이 있습니다.
    셋째, 신체운동발달 특성으로 걷기 시작, 뛰기 시작, 균형 잡기, 도구사용증가, 소근육 운동기능 발달 등이 있습니다.
    넷째, 의사소통발달 특성으로 말하기 시작, 단어습득, 문장구성, 어휘확장, 문법규칙 습득 등이 있습니다.
    다섯째, 감각운동발달 특성으로 탐색행동 증가, 모방행동 증가, 협응동작 증가, 미세운동기술 발달 등이 있습니다.
    여섯째, 예술경험발달 특성으로 음악감상, 미술 감상, 악기연주, 무용 동작 등이 있습니다.
    일곱째, 자연탐구발달 특성으로 분류체계 이해, 과학적 탐구방법 학습, 실험학습 참여 등이 있습니다.
     

     

    유아문학(아동문학)의 의미와 발달특성에 맞는 유아문학 

    유아문학은 아동문학이라는 용어로도 많이 사용되는데, 아동문학의 의미는 어린이를 독자로 하여 쓰인 문학작품을 말합니다.

     

    즉, 성인독자를 대상으로 쓰인 작품이 아니라 어린이만을 독자로 하여 쓰인 문학작품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아동문학은 주로 어린아이들의 성장단계에 적합한 내용이어야 하고, 아이들의 생활감정을 반영해야 한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아동문학은 크게 순수창작동화, 전래동화, 외국동화, 창작동시, 생활동화, 위인전, 과학동화, 수학동화, 역사동화, 환경동화, 동시집, 우화집, 소설류(단편소설, 장편소설), 희곡, 수필, 시, 평론, 논픽션물 등으로 분류됩니다.
     

     


    1세 미만 영아들에게는 ‘초점책’이라는 도구를 활용하여 시각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초점책은 0~12개월 영아 대상의 흑백 그림 또는 단순한 도형 등 간단한 형태의 그림들을 보여주는 책입니다.
    이때 부모나 교사는 아이 앞에 앉아 눈을 맞추고 다정하게 말을 건네며 집중해서 보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해줄 수 있습니다.


    4~6개월이 되면 원하는 물건을 손을 뻗어 잡을 수 있고 손에 쥔 것은 모두 입으로 가져가며, 소리 나는 그림책을 좋아하기 시작합니다.


    12개월부터 영아의 일상생활이 담긴 친근한 내용의 사실적 이야기에 흥미를 가지며 단순한 줄거리가 있는 이야기 책을 좋아합니다.


    9~12개월이 되면 걷기 시작하고 손을 다루는 기술이 발달하므로 빳빳하고 두꺼운 종이로 된 책이 넘기기 쉬우므로 권할 만합니다.

     

     


    1~2세 영아에게는 일상생활 속 친숙한 사물 및 동물 캐릭터가 등장하는 그림책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베르너 홀츠바르트 글·볼프 에를브루흐 그림)라는 그림책은 두더지가 자신의 머리 위에 떨어진 똥을 발견하고 범인을 찾아 나서는 과정을 그린 내용으로, 배변 훈련 시기인 2세 전후의 아동들에게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2~3세 유아에게는 다양한 주제의 그림책을 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우선 생활 습관 형성 관련 그림책으로는 『콧구멍을 후비면』(사이토 타카코 글·안미연 그림), 『안돼 데이비드』(데이비드 섀논 글·그림) 등이 있다. 그리고 자연 탐구 영역 도서로는 『달님 안녕』(하야시 아키코 글·그림), 『알록달록 물고기』(제인 욜런 글·마이클 톰슨 그림) 등이 적절합니다.


    한편 사회관계 영역 도서로는 『괜찮아』(최숙희 글·그림), 『내가 안아줄게』(캐롤라인 제인 처치 글·존 버틀러 그림) 등이 있고, 예술경험 영역 도서로는 『무지개 물고기』(마르쿠스 피스터 글·그림), 『구리와 구라의 빵 만들기』(나카가와 리에코 글·야마와키 유리코 그림) 등이 있습니다.


    3~5세는 도덕성과 초자아가 발달하기 시작하므로 권선징악을 다루는 전래동화가 유익하고 재미있기도 한 시기입니다.
    초등학령기 유아(6~7,8세)는 여전히 자기중심적, 물활론적, 실재론적, 인공론적 사고를 하기 때문에 전래동화나 환상 그림책을 좋아합니다.

     
    유아기 때 읽은 좋은 그림책 한 권은 평생 동안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발달단계와 연령에 맞게 아동문학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하며 우리나라의 모든 영유아가 양질의 그림책을 읽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