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4. 17.

    by. 스토리부자

    영유아의 건강교육을 계획할 때는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영유아에게 있어서 건강이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측면 모두를 의미합니다.

    영유아기 때 형성된 건강 습관은 평생 지속되기 때문에 이 시기의 건강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최근 들어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과 생활양식의 변화로 인해 어린이들이 각종 질병에 노출될 위험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과거의 영유아 건강교육 질병예방이 위주의 소극적인 개념이었으나 오늘날 건강교육은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건강, 안전, 바른생활에 관한 지식, 기술, 태도를 배우고 익히며 올바른 습관을 길러 자신의 건강과 안전을 스스로 보호하고 타인을 존중하며 즐겁게 생활하는 것입니다.

     

    영유아 건강교육 계획시 고려해야 할 점

     

    영유아건강교육의 개념

    흔히 ‘건강교육’이라는 용어는 유아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교육활동을 포괄하는 넓은 범위의 말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의 건강교육은 주로 유치원 또는 보육시설에서 실시되는 보건교육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즉,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에서도 건강생활영역 내에서만 다루어지고 있으며, 지역사회와의 연계 또한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정부 차원에서 시행중인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제5차 개정(2015)에서는 “건강하게 생활하기”라는 주제 아래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첫째, 자신의 몸을 소중히 여기고 안전하게 보호하며 위생관리를 실천함으로써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릅니다.

    둘째,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통하여 주변 세계에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며 창의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심미감을 기릅니다.

    셋째, 바른 언어사용과 예절바른 태도를 익혀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기초능력을 기릅니다

    넷째, 일상생활에서 문제 상황을 발견하고 해결하는 데 필요한 기초지식과 기술을 습득합니다.

    다섯째, 가정과의 연계를 통해 부모-자녀 간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도록 돕습니다.

     

     

    영유아 건강교육이란 영유아가 자신과 가족 및 지역사회의 건강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지식, 태도, 기술 등을 습득하도록 돕는 교육입니다. 영유아건강교육이란 영아기 때부터 유아기까지의 성장과 발달과정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예방하기 위해 영유아가 경험해야 하는 모든 교육활동을 의미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등 여러 측면에서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는데 이러한 변화들이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교사는 각 연령별로 나타나는 특징 및 행동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고려하여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하여야 합니다. 유아들이 성장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사회적 상호작용 과정에서 발생되는 문제들을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 가정에서의 부모역할 뿐만 아니라 유치원에서도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영유아기의 신체적 건강과 발달은 인간 성장 발달의 기초를 형성하고, 이후 발달의 방향을 제시하므로 충분한 영양섭취, 적절한 수면과 휴식, 청결한 환경, 바람직한 위생습관, 안정된 환경, 정기적 건강진단, 적절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영유아 건강교육 계획시 고려사항

    영유아 건강교육을 계획할 때 영유아의 신체적, 인지적, 심리사회적, 정서적측면의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영유아가 건강하고 긍정적인 생활습관을 형성하여 발달을 촉진하고 건강 증진을 달성할 수 있도록 통합적으로 계획해야합니다.

     

    영유아 건강교육에서는 크게 4가지 영역(영양, 안전, 신체운동, 의사소통)으로 나누어집니다.

    각 영역마다 세부내용이 있으며 만0세~만5세까지의 발달단계에 맞게 구성되어있습니다.

    이 중 한 가지 영역이라도 소홀히 해서는 안되며 모든 영역을 골고루 다룰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영유아기 건강교육은 크게 영양, 안전, 질병예방, 성교육 4가지 영역으로 구분됩니다.

    먼저 영양영역에서는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식사예절지도, 편식 예방 활동, 바른 간식 선택방법 등을 다룹니다.

    안전영역에서는 일상생활에서의 안전사고 예방법, 놀이기구 이용 시 안전수칙 준수, 교통안전 수칙 지키기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질병예방영역에서는 감염병 예방접종 안내, 손 씻기 생활화, 기침 예절 익히기 등을 배웁니다.

    마지막으로 성교육영역에서는 남녀의 차이 알기, 성폭력 예방활동, 이성친구와의 바람직한 관계형성 등을 학습합니다.

     

    영유아(0~2세)의 건강교육 계획시 주제선정의 경우는 교사와 부모를 대상으로 하며 주로 성장과 발달, 수면과 휴식, 균형잡힌 영양, 먹이기, 청결, 안전, 질병예방 및 예방접종 등 ‘아기돌보기’를 위한 이론적, 경험적 내용을 교육합니다.

    교사나 부모의 돌봄을 통해 신체적 심리적 건강을 달성할 수 있다 유아들은 건강한 성장을 위해 영양분이 많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영유아 건강교육 계획시 유아들에게 중요한 내용은 균형잡힌 영양 섭취입니다.

    유아들은 무엇을 먹어야 하는지, 어떤 영양분이 필요한지 등을 배우게 됩니다. 또한, 유아들은 자신의 몸을 자주 만지고, 먹고, 마시기 때문에, 개인위생에 대한 교육도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손씻기, 양치하기, 화장실 사용하기 등의 기초적인 건강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유아 건강교육 계획시 유아(3~5세)에게 중요한 내용으로유아들이 커지면서, 놀이를 통해 체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해집니다. 따라서, 영유아 건강교육 계획시 유아들에게 중요한 내용은 체력단련입니다.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 근육을 단련하고, 건강한 체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유아들은 자신의 몸을 이용해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안전한 활동 방법과,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몸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유아 건강교육 계획시 유아(6~8세)에게 중요한 내용으로는 유아들이 커지면서,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해집니다. 따라서, 영유아 건강교육 계획시 유아들에게 중요한 내용은 식습관입니다. 유아들은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기 위해, 영양분이 많은 음식을 먹고, 적절한 양을 먹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또한, 유아들은 자신의 몸을 이용해 다양한 운동을 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안전한 운동 방법과, 건강한 운동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유아 건강교육은 영유아가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의 신체 및 주변 환경을 이해하고 이를 능동적으로 조절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교육으로 영유아들은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형성하기 위한 기초단계에 있으며, 영아기때 형성된 습관과 태도는 이후 아동기와 청소년기 그리고 성인기까지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