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4. 16.

    by. 스토리부자

    목차

       

      몬테소리 교육철학과 몬테소리 교육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몬테소리 교육철학이란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인 마리아 몬테소리 여사가 창안한 아동교육 철학입니다.

      어린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배우는 능력을 존중하고 그것을 활용하는 교육 방법입니다.

       

       

      몬테소리 교육은 "학습하는 방법"보다는 "학습하는 과정"에 중점을 둡니다. 즉, 아이들이 스스로 발견하고 배우는 과정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며 자신의 행동에 책임지는 독립적인 인격체로 성장하도록 돕는것이 목적입니다.

      교사중심의 주입식 교육이 아닌 아이 중심의 교육을 지향합니다.

       

      몬테소리 교육철학은 유아교육 뿐만 아니라 초등교육, 중등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몬테소리 교육철학과 몬테소리 교육의 특징 및 장단점
      몬테소리 교육철학과 몬테소리 교육의 특징 및 장단점

       

      몬테소리 교육철학

      몬테소리 교육철학은 특히 아동중심주의 철학을 기반으로 한 교구 중심의 교육방식으로,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몬테소리는 이탈리아 출신의 여성 교육자 마리아 몬테소리 여사가 1907년 설립한 교육기관입니다.

       

      그녀는 어린이들이 자신의 잠재능력을 스스로 발견하고 개발하도록 돕는 방법을 연구하였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유아교육과 특수교육 분야에서 선구적인 활동을 펼쳤습니다.

       

      어린이는 어른처럼 행동하기보다는 어린이답게 성장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자신만의 독특한 교육방법을 개발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몬테소리 교육방법입니다.

       

      몬테소리 교육은 아이들을 독립된 인격체로 존중하며, 자기주도성을 키워주는 교육방법입니다. 즉, 교사나 부모 등 어른으로부터 일방적으로 가르침을 받는 것이 아니라, 아이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세우고 달성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끼고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 교육 방식입니다.

       

      아이 스스로 독립심을 가지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 방법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03세 영아에게 주로 적용되는 교육이지만 외국에서는 47세 유아에게도 많이 적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몬테소리 교육의 특징

      몬테소리 교육의 특징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강조합니다.

      이는 아이들이 스스로 학습하고 발견하는 과정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둘째 "자유로운 환경"을 강조합니다.

      즉, 아이들이 자유롭게 움직이고 탐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아이들의 자발적인 학습을 유도합니다.

       

      셋째, "자연스러운 학습"을 지향합니다.

       

      넷째, "개별적인 교육"을 실시합니다.

      이러한 특징들은 아이들이 스스로 학습하고 발견하는 과정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아이들의 자발적인 학습을 유도합니다.

       

      몬테소리 교육방법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학습하게 합니다.

      둘째,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게 합니다.

      셋째, 반복학습을 하게 합니다.

      넷째, 교구를 활용합니다.

      다섯째, 감각활동을 강조합니다.

      여섯째, 통합교육을 지향합니다.

      일곱째, 관찰 및 기록을 중시합니다.

      여덟째, 교사중심이 아닌 아동중심 수업을 진행합니다.

      아홉째, 환경구성을 단순화시킵니다.

      열번째, 자유선택활동을 중심으로 활동합니다.

       

      몬테소리 교육방법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자율성을 길러줍니다.

      둘째, 집중력을 길러줍니다.

      셋째, 성취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넷째, 언어발달을 도와줍니다.

      다섯째, 사회성을 길러줍니다.

      여섯째, 창의성을 길러줍니다

      일곱째, 수학적 사고력을 길러줍니다

      여덟째, 과학적 탐구능력을 길러줍니다.

      아홉째, 신체운동기능을 발달시켜줍니다.

      열번째, 정서안정감을 키워줍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몬테소리 교육은 미국 시카고 대학교 교수였던 버나드 웨버 박사가 한국전쟁 당시 미군 부대 내 보육원 원장으로 부임하면서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이후 1960년대 후반 국내 대학 부설 유치원 설립 붐이 일면서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몬테소리 교육하면 교구 위주의 놀이학습만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몬테소리 교육기관 중 일부는 정통 몬테소리 교육과정을 운영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기관에서는 '창의놀이'라는 이름으로 가베, 하바, 오르다 등 다른 교구들을 이용한 창의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

       

      현재 대한민국 공교육 현장에서는 이미 몬테소리 교육 방법이 도입되어있습니다.

       

      서울시 산하 어린이집 및 유치원 약 4천개소 이상(2019년 기준)에서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을 채택하였으며, 특히 누리과정 5개 영역 중 사회관계영역 부분에서 몬테소리 교육 이론을 접목시킨 사례가 많이 발견됩니다.

       

      예를 들어 친구와의 관계 형성 과정 속에서 갈등 상황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거나, 일상생활 활동 안에서 지켜야 하는 규칙 또는 약속을 정하고 이를 지키는 연습을 하도록 합니다.

       

      이외에도 자연탐구, 예술경험, 의사소통, 신체운동건강 등 각 영역별로 몬테소리 교육이론을 기반으로 한 통합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몬테소리 교육의 장점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첫째, 자기주도학습능력 향상입니다.

       

      둘째, 집중력 향상입니다.

       

      우선 몬테소리 교육은 교사와의 상호작용보다는 교구를 통한 활동 중심이기 때문에 자신만의 공간에서 혼자 놀이를 하며 자연스럽게 학습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는 자율성을 기르고 주도성과 책임감을 가지게 됩니다.

       

      다양한 교구들을 활용하기 때문에 시각 및 촉각 등 감각 발달에도 도움이 되고, 소근육 발달에도 효과적입니다.

       

      정해진 규칙 안에서 반복적인 활동을 하게 되기 때문에 집중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몬테소리 교육의 단점으로는 비싼 교구값과 홈스쿨링 비용이 있습니다.

       

      고가의 교구들이 많다보니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