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4. 17.

    by. 스토리부자

    영유아의 발달이론 성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 상호작용주의 이론을 비교분석하고 각 이론에서의 교사의 교육역할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유아의 발달이론 비교분석과 교사의 역할

     

    영유아 발달이론 비교분석 : 성숙주의 이론과 교육

    성숙주의 이론은 유아는 특정 행동 양식에 해당하는 유전적 청사진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보고 발달은 생득적인 것, 즉 유전자에 의한 신경계통의 성숙에서 기인한 것으로 봅니다.

     

     

    유아의 발달이 지원적인 환경 속에서 예정적이고 유전적으로 계획된 순서에 따라 발생된다고 보기 때문에 학습이 가능한 시기도 학습자가 특정 학습을 위한 성숙 수준에 도달했을 때라고 봅니다.

     

    성숙주의 이론에서는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소의 영향을 최소한 인정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자연적 방법으로 성장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유아는 자신의 잠재가능성을 충분히 발달시킬 수 있으므로 교사는 유아의 자연적 성장을 절대 방해하지 말아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가르친다는 것’은 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적합한 허용적이고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며 교사는 유아들의 성장을 주도하는 요인이기보다 성장을 돕고 촉진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교사의 역할은 따뜻하고 안정된 환경조성, 유아 스스로 탐색하고 성숙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교사는 유아의 자발적인 성장 의지 및 욕구가 나타날 수 있도록 자연적 발달순서에 적합한 다양한 학습자료를 스스로 조작할 수 있는 기회 보장해 주고 불필요한 성인의 개입을 최소화합니다.

     

    한편, 유아의 요구나 흥미에 의해 자발적으로 활동을 선택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흥미영역이나 활동영역에 교수자료를 준비하고 교육적 경험을 제공합니다.

     

    유아의 학습준비도를 고려하여 후기의 사고발달에 기초가 되는 활동자료를 제공합니다.

    교사는 유아에게 지지적인 환경과 분위기를 제공하고 활동들을 보다 다양하고 풍성하게 구성하여 제공하고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제한점을 정합니다.
     

     

    영유아 발달이론 비교분석 : 행동주의 이론과 교육

    행동주의 이론은 성숙주의와 대립되는 발달관으로 발달과 학습의 근원이 유아 내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외부 즉, 환경에 있다고 봅니다.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상위학년을 위한 준비도에 의존, 사회에서 요구하는 것이 교육목표이며 행동주의 이론에서 보는 ‘학습’에 대한 견해는 누가적이고 연속적이며 특정한 훈련에 기초, 언어에 기초합니다.

     

    행동주의 이론의 학습제시 시기는 특정의 시간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고 학습자가 교수에 반응하면 언제 어떤 내용이든 상관없이 시작해도 된다고 보는 입장입장입니다.

     

    행동주의 이론에서 유아란 환경에 있어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존재가 아니라 수동적인 존재로 환경을 통해서 자신의 지식을 구성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행동주의 이론은 교사중심 교육과정이므로 교사의 역할이 가장 명료합니다. 교사역할 수행이 다른 접근법에 비해 쉬우며 매우 구체적인 목표에 초점을 둡니다.

     

    학습과제는 세부적인 작은 단위로 나누어 직접적이고 반복적인 형태로 하고 유아의 바람직한 행동 전이를 위해 훈련이나 학습주제는 단순화, 위계화, 순서화되어야만 합니다.

     

    행동주의 이론에서 교사의 역할은 유아들의 외형적인 측정 가능한 행동, 즉 수행행동에 관심을 갖으며 교사들은 적극적으로 유아의 행동을 지시합니다. 즉 교사는 유아에게 필요한 행동의 변화를 구체화하고, 변화된 행동에 도달할 수 있는 활동을 배치하고 행동의 변화를 강화해야 합니다.

     

    교사는 관찰자, 계획자, 가르치는 자, 평가자, 행동의 모델, 부모 상담가 등의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교사는 환경을 계획하고 조작 및 통제하며, 표준에서 벗어난 행위를 제어하고 막기 위해 행동수정의 원칙을 사용하며, 강화, 모델링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항상 아동을 관찰하여야 합니다.

     

     

    영유아 발달이론 비교분석 : 상호주의 이론과 교육

    상호작용주의 이론은 외적 환경을 강조하는 행동주의나 내적 능력을 강조하는 성숙주의와는 달리 유아의 발달을 환경과 유전적 요인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보고 있습니다.

     

    유아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적 성숙을 이루어 나간다고 보고 있습니다.

     

    상호작용주의 이론에서는 각 발달 영역 간의 조화를 강조하므로 유아에게 제공되는 경험도 통합적 성격을 띠고 있으며 유아를 주변의 인적 물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지식을 구성해 나가며 한편으로는 자신의 인지구조를 보다 능동적인 존재로 여기고 있습니다.

     

    상호작용주의 이론은 유아주도적 활동과 교사주도적 활동 사이의 조절을 통해 다양하고 질적인 인지구조의 발달을 조장하며 유아의 활동을 강조합니다.

     

    상호작용주의 이론에서 교육목표는 감각운동의 발달, 사회정서적 발달, 논리적 지식, 물리적 지식, 사회적 지식, 표현적 지식, 상위지식이며 학습의 제시 시기는 학습 경험이 유아의 사고 형태 내에서 제공되거나 유아가 최근에 사물을 보는 견해에 맞게 제시된다면 어떠한 주제이든 유아에게 효과적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에서 교사는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와주기 위한 유아의 모든 경험에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구체적인 교사의 역할에는 학습에 도움이 되는 환경과 분위기 조성하기, 학습자료와 활동을 제시하여 적절한 반응 유도하기, 유아의 생각과 행동을 관찰 평가한 결과를 교육에 활용하기, 유아들에게 지식의 유형에 적합한 활동들을 안내하고 유아 스스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등이 포함됩니다.

     

    그러므로 상호작용주의 이론에서 교사의 역할은 현재의 발단단계에서 새로운 기술을 학습하려고 노력하는 유아들에게 비계를 설정해 줌으로써 유아들과 협력하는 것입니다.

     

    교사는 현재의 발달단계에서 유아에게 도전이 되는 활동을 제공하며 교사는 새로운 도전과 자극을 주기도 하고 유아의 새로운 학습이 안정될 때까지 기다리기도 해야 합니다.

     

    교사는 교육 내용들을 포괄적으로 다룰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고, 선정한 주제를 좀 더 깊이 있게 연구하여 한 주제와 관련된 여러 학습 영역의 통합으로 개념과 기술을 보다 의미 있게 연결하여 습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교사는 유아들이 활동에 몰입하고 도전해 보는 잠재성을 기르기 위해 활동을 준비하고 개방식질문법을 통해 유아들의 활동들을 구조화하도록 상호작용하며 유아의 자율성을 기를 수 있도록 계획하고 안내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