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4. 18.

    by. 스토리부자

    슈타이너의 기질과 기질에 따른 교육방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슈타이너는 인간을 4가지 기질 즉, 담즙질(choleric temperament), 다혈질(sanguine temperament), 점액질(phlehmatic temperament), 우울질(mewlancholic temperament) 유형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슈타이너는 유전에 의해 물려받은 것과 사람이 환경 속에서 살아가면서 얻는 경험들만으로 인간의 삶을 설명할 수 없다고 보고 인간을 태어나기 이전의 정신세계에서 가져온 것과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적인 요소와 중간단계에 해당하는 기질(temperament)로 설명합니다

    슈타이너 4가지 기질과 기질에 따른 교육방법

     

    슈타이너의 기질 4가지

     

    슈타이너의 기질은 네 가지 구성체가 혼합할 때, 자아가 지배적이면 담즙질, 감성체가 지배적이면 다혈질, 생명체가 지배적이면 점액질, 물질체가 지배적이면 우울질로 결정됩니다.

     

     

    인간은 태어나면서 하나의 기질이 특징적인 중심으로 그리고 다른 나머지 세 가지의 기질이 보충되거나 함께 부분적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이 다양한 기질을 모두 가지고 있어서 어느 한 가지의 특정한 기질만으로 단정 지어서 말하기는 힘듭니다 그렇다고 네 가지 기질을 균등하게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닙니다.

     

    개개인은 어느 한 기질이 우세하기도 하고 열등하기도 합니다.

     

    슈타이너는 교육에서 교사는 유아 개개인의 기질을 잘 파악하고 다룰 수 있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한 사람의 기질이 어느 의미에서 개인성의 특징을 나타내며 교사가 유아의 기질을 이해해야만 그가 유아의 개인성에 접근할 수 있고 개인적으로 교육시킬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담즙질: 불(火)의 속성에 비유되며 업무추진력이 강해 가정적이기보다는 사회적이다.

    생각한 것을 바로 실행으로 옮기는 힘이 있습니다.

    목표를 향한 의지가 있습니다. 남에게 불평이나 변명을 하지 않습니다.

    역경에도 당황하지 않는 지구력과 인내력이 있습니다

     

     

    다혈질 : 공기(風)의 속성에 비유되며 성격이 급하고 충동적이며 감동적입니다.

    기분이 가볍고 잘 변하며, 개방적인 태도와 낙천성으로 주위를 즐겁게 해 줍니다.

    편견이 없고 자유로운 느낌을 주며 호기심이 왕성합니다

     

    우울질: 우울질은 물(水)의 속성에 비유되며 자아중심적이며 조그마한 일에도 마음을 씁니다.

    내성적이고 생각이 깊으며 통찰력이 있는 유형이며, 자아가 우세합니다.

    부정적인 면을 너무 많이 생각합니다.

    의지는 강하고 이상이나 진실을 철저히 따르려 합니다.

    사소한 일에 신경 쓰기 때문에 여유가 없고 주위까지 기분을 어둡게 합니다

     

    점액질: 흙(土)의 속성에 비유되며 기분의 움직임이 적고 침착하고 평안합니다.

    여성적인 데다 치밀한 성격으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타인의 희로애락에 별로 동조하지 않고 때로는 그것을 방관적으로 냉소하기도 합니다

     

     

    기질에 따른 교육방법

    슈타이너는 우리는 ‘아이들에게 부족한 것이 무엇인가?’라고 묻는 대신에 ‘아이들의 주된 기질은 무엇인가?’를 물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 주된 기질에 상반된 기질을 권함으로써 바꾸려고 하기보다는 가지고 있는 기질을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가에 대해 교사와 부모는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운영할 때 다른 기질의 아이들을 무작위로 섞어 놓는 것보다 같은 기질의 아이끼리 집단 구성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슈타이너는 말하고 있습니다.

     

    학급을 운영시 좌석을 배치할 때에도 담즙질 아이와 우울질아이를 함께 앉혀서 서로의 기질이 상세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담즙질은 담즙질끼리, 우울질은 우울질끼리 앉도록 하여 서로의 기질이 어느 기질에 흡수되거나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타고난 기질을 유지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담즙질의 아이들끼리 앉히면 아이들의 격하게 쉬운 기질은 상쇄될 것이며, 다혈질의 아이들은 서로 끊임없이 변하는 쾌활함이 상대를 서로 지치게 할 것입니다.

     

    점액질의 무기력하기 쉬운 기질의 아이들끼리 앉는 경우는 서로의 무기력함에 지루해하다가 어느 하나가 주도적으로 행동하게 되어 무기력함을 일깨우게 됩니다.

     

    기질론은 이야기 수업에서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같은 동화를 한 번은 담즙질의 아이들을 위해 자음과 의지의 측면을 특히 강조하고, 또 한 번은 우울질의 아이들을 위해 감정을 더 많이 담고 있는 모음을 강조하면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담즙질이 두드러진 아이는 권위에 대한 존중과 존경심으로 지도되어야 합니다.

     

    다혈질이 두드러진 아이는 그들이 원하는 하나의 진짜 관심이 있다고 슈타이너는 말합니다.

     

    그것이 무엇인지 발견하는 것이 교사의 임무입니다.

     

    특정 한 명의 사람에 대한 사랑과 의존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학생들에게 다양한 여러 가지의 주제를 제시하고 일시적이고 다양한 관심을 갖는 것도 괜찮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점액질이 두드러진 아이는 무기력과 무관심을 보이기 때문에 다루기 쉽지 않습니다.

     

    교사는 이 아이들이 다른 아이들과 계속해서 사회적 접촉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것을 통해 그들과 소통하게 되고 외부 세계에 대해 점차 눈을 뜰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우울질이 두드러진 아이는 자기가 한 경험은 자기만이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자기기만적인 상태에 자주 빠져듭니다.

    우울질 아이들은 일부러 걱정거리와 어려움을 찾아냅니다.

     

    우울질 아이들에게 교사는 실제적인 것이든 상상해 본 것이든 내면의 고통을 말해보게 해서는 안 됩니다. 오히려 그 아이 바깥의 세상에도 문제가 많다는 것을 깨닫게 해야 합니다.

     

     

    우울증 아이에게는 다른 사람의 고통스러운 경험을 알게 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바깥 세계에도 고통과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우울질의 아이는 점차 자신의 내적인 비참과 불행보다는 타인의 슬픔과 고통에 동감하게 될 것입니다.

     

    음악수업의 경우 점액질의 아이에게는 그가 갖고 있는 조화로운 특성을 살려서 합창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합니다

     

    다혈질의 특성을 갖고 있는 아동에게는 부는 관악기를 추천함과 동시에 오케스 트라와 함께 협연하게 할 기회를 줍니다. 담즙질 성향의 아동에게는 북과 같은 리듬악기나 독립되어 있는 악기를 연습하도록 합니다.

     

    우울질의 아이에게는 독창의 기회를 제공해 주고, 현악기처럼 셈세하고 보다 지적인 기술을 요하는 악기를 제공해 줍니다. 아이들에게 동화를 들려줄 때에도 우울질의 아이들은 커튼이 있는 곳, 조금 어두운 곳에 앉도록 배려합니다.

     

    모든 것에 조화로운 점액질의 아이들은 중앙에 앉도록 합니다.

     

    다혈질의 아이들은 밝고 따스한 곳에 앉도록 하고 담즙질의 아이들은 앞쪽에 앉도록 하여 그들의 기질을 소중하게 유지시켜 주도록 교실현장에서도 그대로 응용합니다.

     

    슈타이너 기질론에서는 담즙질을 가진 아이에게는 인상적이며 흥미로운 소재를 가지고 교육해야 효과가 높다고 주장합니다.

     

    조용하고 인내심이 강하나 수동적인 점액질 아이에게는 어떤 행동을 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익을 눈앞에 제시하는 교육법이 좋습니다.

     

    감상적이고 걱정과 불안이 심한 우울질 아이에게는 아이를 치켜세우기보다 다른 사람의 고통스러운 경험을 알게 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다혈질은 사회적 성공 욕구와 표현력이 강한 반면 변덕이 심하고 성격이 불안정한 경향이 있기 때문에 에너지를 충분히 소모하게 하는 교육법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