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4. 13.

    by. 스토리부자

    코메니우스의 교육목적은 자기완성, 자기수양과 성격발달입니다. 코메니우스의 교육방법은 ‘자연 질서에 따른’, 객관적 자연주의 혹은 합리적 자연주의에 의한 교수법으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코메니우스는 감각교육은 모든 학습의 기초가 된다고 주장했으며 교육은 단계적 순서를 가지며,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으로 적절한 시기에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코메니우스 교육사상
    코메니우스 교육사상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단계로 가르쳐야 하며 교수학습은 기초학습에서 끊이지 않게 지속적으로 진행되야 하며 언어 이전에 사물이나 모형을 먼저 제시해야하며 학습은 직관에서 출발해서 감각에 호소하며 자연이 불필요한 것을 하지 않는 것과 같이 유용하고 가치있는 것을 가르쳐야하며 학습은 아동의 흥미와 관심에 출발해야하며 자연이 햇빛을 골고루 비추는 것처럼 전인교육을 실시해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코메니우스는 대교수학에서 교육단계를 출생부터 성인기까지 4단계로 구분하였으며, 각 시기별로 적절한 교육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제1단계- 어머니 학교 또는 무릎학교 어머니에 의한 가정교육이 얼마나 큰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강조

     

    제2단계 -모국어 학교

     

    제3단계 - 라틴어 학교

     

    제4단계 - 청년기 교육의 시기 코메니우스가 강조한 것처럼 학습은 아동의 흥미와 관심에서 출발해야하며 적절한 시기에 학습이 이루어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조기 경험이 중요하다는 인식변화로 인해 모국어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아이에게 외국어 공부를 시키고 피아노레슨 등을 시키는 부모들이 많습니다.

     

    아동의 흥미와 관심은 고려하지 않고 아직 배울 준비도 되지 않은 아이에게 부모의 입장에서 교육을 시킬 경우 아이에게 스트레스만 과중시키고 의욕 상실을 가져오는 등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코메니우스가 주장한 것처럼 아이의 흥미와 관심에 고려하고 아이의 발달에 적합한 시기에 그에 맞는 교육이 이루어져야하며 쉬운것에서부터 어려운 것으로 차근차근 교육이 이루어져나가야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