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4. 15.

    by. 스토리부자

    아동문학이 유아 개인의 성장발달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동문학은 유아들이 언어, 인지, 감성, 윤리적 가치관 등을 습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동문학을 통해 유아들은 다양한 경험을 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게 되며, 이것은 유아의 성장발달에 큰 도움이 됩니다.

    아동문학이 유아의 성장발달에 미치는 영향

    아동문학이 유아의 언어 발달 교육에 미치는 영향

    아동문학은 유아들의 언어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아동문학을 통해 유아들은 다양한 언어를 접하게 되며, 이를 통해 언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아동문학을 통해 유아들은 다양한 문장 구조와 어휘를 습득하게 되며, 유아들의 언어 발달에 큰 도움이 됩니다. 아동문학은 유아들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아동문학이 유아의 인지 발달에 미치는 영향

    아동문학은 유아들의 인지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아동문학을 통해 유아들은 다양한 상황과 인물을 접하게 되며, 이를 통해 인지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아동문학은 유아들이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친구"라는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는데 아동문학이 큰 역할을 합니다.

     

    아동문학이 유아의 감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아동문학은 유아들의 감성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아동문학을 통해 유아들은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게 되며, 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아동문학은 유아들이 공감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아동문학을 통해 유아들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게 됩니다.

     

    아동문학은 유아들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주고 세상에 대한 시야를 넓혀주어 유아들의 삶에 대한 가치와 미래를 설계하는 잠재능력을 길러 주기 때문에 인생에 강력한 영향을 발휘한다.

     

    아동문학은 언어능력, 표현력, 창의력, 문제 해결력 등 유아들의 전인적인 발달에 없어서는 안 될 자양분의 역할을 합니다.

     

    아동문학의 가치는

     

     

    ①책을 읽는 즐거움을 알게 합니다. 책을 읽는다는 것이 즐거운 경험이었던 유아는 책을 좋아하게 되고 책에 몰입하게 되어 계속 책을 읽으려 합니다.

     

    ②이야기의 이해능력 및 이야기 꾸미기의 발달을 돕습니다. 경험이 풍부한 아동들은 경험이 부족한 아동에 비해 이해 능력과 이야기 꾸미기가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③다양한 문학적인 표현 능력을 기릅니다. 유아들은 자신들이 들은 이야기를 말로 다시 재연해 보거나 글로 표상을 해 봄으로써 이 야기 지식을 발달시켜 나갑니다.

     

    ④타 영역으로의 전이능력을 기른다 동화 속에 등장하는 인물에 흥미를 느낀 유아는 그 인물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상해 봄으로써 인물의 특징, 역할, 사건의 변화를 보다 잘 이해하게 됩니다.

    이러한 변환의 재구성 과정은 유아들에게 자기 욕구를 표출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다른 분야로의 전이능력, 즉 응용력, 적응력, 창의성 등을 키워줍니다.

     

    ⑤글 읽기 쓰기 능력을 기른다 유아들에게는 전통적인 읽기 쓰기의 교육방법보다는 이야기의 전체적인 맥락을 통해 자연스레 읽고 쓰기를 습득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합니다.

    문학활동은 책을 통해 자연스러운 언어교육을 이끌어 내며 이를 향상시켜줍니다.

     

    ⑥도덕적 가치를 알게 합니다. 대부분의 전래동화는 인간의 삶에 반영이 될 수 있는 도덕적 윤리적인 교육을 강조합니다. 유아들에게 설명적인 방법으로 도덕과 윤리를 가르치는 것은 비효과적입니다.

    어른에게 인사를 해야 합니다. 인사를 할 때는 공손하게 해야 한다는 설명보다 동화속의 주인공이 공손하게 인사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⑦상상력을 기릅니다.

    이야기 속에는 환상의 요소가 많다. 현실의 세계에서 경험할 수 없는 꿈과 이상의 세계에서 경험을 하게 됩니다.

    환상적인 이야기는 유아들로 하여금 상상력을 길러 주고 공포감을 극복하게 해주며 무기력해지거나 자신감을 상실했을 때 위로가 되어주고 희망을 줍니다.

     

    ⑧정서적 순화작용을 경험하게 합니다.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수록 유아들은 주인공의 체험과 자신의 체험을 동일시하여 기쁨과 슬픔 아픔 등을 공감하게 됩니다. 이러한 공감을 통해 유아들은 정신적으로 순화되는 과정을 겪습니다.

     

    ⑨여러 사람들의 사는 방법을 배웁니다. 책속에는 다양한 인종 계층, 연령을 가진 사람들이 등장합니다. 동화를 읽는 동안 유아들은 지구촌의 많은 사람들이 사는 방법을 알게 되면 문제해결을 하기 위한 다양한 삶의 지혜를 배우게 됩니다.

     

    ⑩책을 감상하는 태도와 책을 다루는 태도를 형성하게 합니다. 교사와 안정된 분위기 속에서 책장을 넘기며 읽어 내려가는 경험은 책속의 내용을 파악하는 것 이상으로 감사하는 태도를 함양 시켜줍니다.

     

    교사와 함께 책을 감상할 때 책을 다루는 방법을 자연스레 알게 되고 책의 소중하게 생각하는 마음을 갖게 됩니다.

    아동문학은 유아 개인의 성장발달 측면에서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국민소득이 만불에 이르기까지의 양적 성장을 위해서는 기존의 주입식 교육의 인재양성으로 충당이 되었지만 이만불 삼만불 시대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창의적 인간이 필수적 조건입니다.

     

    천재들의 기발한 아이디어는 사고력에 있기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사고력을 키워주려면 독서를 통해 상상력을 키워주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어른들은 유아들이 자신의 경험에 의해 새로운 가치관을 형성 할 수 있도록 문학 교육을 통해 체험의 세계를 넓혀 주어야합니다.

     

    즉, 아동문학 교육을 통해 유아들이 문학을 즐기며 상상력과 문제 해결력, 창의력을 기를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에 대해 인식하도록 돕고 그들을 둘러싼 인간관계를 알게 하여 바람직한 인간관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어른들은 어렸을 때부터 유아들에게 독서하는 생활 습관을 길러주어 아이의 생각과 삶과 가치관을 윤택하고 풍요롭게 해 주어야 합니다.

     

    현대 사회는 핵가족화, 물질 만능주의, 정보화, 무분별한 각종 매스컴의 영향으로 인해 유아들은 인간관계의 폭이 좁아지고 인간성 상실과 가치관의 혼란으로 어린애다운 순수성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이런 사회일수록 유아들에게 어려서부터 양질의 아동문학을 읽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어 올바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 줄 필요성이 있습니다.